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1월21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건설/부동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성남시, 매화마을2단지 리모델링 시범 단지 ‘선정’
등록날짜 [ 2018년11월09일 19시53분 ]


[아유경제=김진원 기자] 경기 성남시 `매화마을2단지`가 리모델링 시범 단지로 선정되며 분당구 내 리모델링사업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지난 4일 유관 업계에 따르면 관할 지자체인 성남시는 최근 `매화마을2단지`를 최종 사업단지로 선정했다. 성남시는 2013년 조례를 만들어 리모델링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2014년에는 1차로 5개 시범 단지를 선정해 리모델링사업을 지원해 왔다.

이번 사업 지원은 중원구 성남동 중앙아파트, 분당구 정자동 경남ㆍ선경연립, 야탑동 탑마을타워빌, 구미동 무지개마을청구아파트 등도 지원했으나 정량ㆍ정성 평가를 통해 매화마을2단지가 선정됐다.

올해부터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규제로 인해 `리모델링사업`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여서 매화마을2단지의 행보에 더욱 눈길이 쏠리고 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도, 조합원 지위 양도 제한 등 온갖 규제가 적용되는 재건축사업에 비해 리모델링사업은 규제들을 적용받지 않는데다 용적률 제한도 재건축 아파트보다 낮기 때문에 사업성을 확보하기 쉽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리모델링사업 중 특히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각광받고 있는데 이 방식은 전면 철거 대신 기존 아파트 위로 2~3개 층을 더 올리거나 일부 구조를 변경해 최대 3층까지 올리고, 가구 수도 기존보다 15%까지 늘릴 수 있다. 무엇보다 사업 절차가 재건축사업에 비해 간소하고 사업 연한도 15년 정도로 재건축 보다 2배 짧다.

성남시의 경우 15년 이상 된 리모델링 대상 단지는 현재 181곳으로 파악됐다. 그 중 한솔마을5단지는 리모델링 조합이 제출한 설계안이 지난 8월 23일 시의 건축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해 3개 층을 위로 올리는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기존보다 1개동이 늘어나 최고 28층 아파트 13개동이 들어서며 세대수는 현재 1156가구에서 99가구 늘어난 1255가구로 증축될 예정이다. 이곳은 1기 신도시 최초로 리모델링 안전성 검토를 통과한 첫 사례로 남았다.

아울러 인근 `매화1차(1995년 준공)`도 건축심의를 준비 중이다. 구미동 `무지개마을4단지`와 정자동 `느티마을3ㆍ4단지`도 지난 10월의 안전성 검토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 분당구는 그야말로 리모델링사업의 최대 활황지다.

여기에 `매화마을2단지`까지 최종 사업단지로 선정되면서 리모델링사업에 본격적으로 가세할 전망이다. 1995년 준공된 매화마을2단지는 1185가구 규모로 기존 용적률이 199%로 재건축보다는 리모델링이 추진이 더 나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시범단지로 선정된 매화마을2단지는 앞으로 성남시로부터 리모델링을 위한 행정 및 재정 지원을 받게 된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리모델링사업의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간과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재건축보다는 용적률 제한이 덜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대폭 높일 수도 없다. 좀 더 자세히 얘기하면 리모델링 방식 특성상, 내부를 허물면서도 내력벽(건물 하중을 지탱하는 구조벽) 철거에는 한계가 있다. 보통 세대수를 대폭 늘리거나 아파트 평면을 새로 짜기 위해서는 내력벽을 제거해야 한다.

대부분의 업계 전문가들은 건물 구조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내력벽 철거를 정부에서 허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리모델링사업 추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도시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성남시 분당구 일대 아파트들은 1990년대 초중반 준공돼 재건축 연한이 아직 남아 있고 용적률 200% 내외의 중층 단지가 많아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도 "앞으로 과열 양상이 더욱 커질 경우 정부가 규제 칼날을 리모델링으로 돌릴 수도 있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귀띔했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올려 0 내려 0
김진원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반여4구역 재건축 시공자에 ‘대림산업’ (2018-11-09 19:55:55)
운천주공 재건축, 진실공방 그 배경은? (2018-11-09 11:17:25)
제8회 거창사과데이 롯데백화점...
광주시교육청, 2019 수능 가채...
강진 작천면, ‘따뜻한 겨울나...
광주남구, ‘지역복지사업 평가...
대우건설 김형 사장 연말인사 ...
서금사5구역 재개발 시공권 ‘...
김세곤칼럼&상트페테르부르그 1...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