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3월20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경제 > 정책/동향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대통령, 벤처기업인 과 함께 정책 건의 경청 - "가장 시급한 현안은 일자리…중소기업 힘을 내야"
등록날짜 [ 2019년01월08일 01시44분 ]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중소·벤처기업인과 ‘각본 없는 대화’로 새해 경제 집중 행보를 이어갔다.


지난 3일 새해 외부 일정을 혁신창업 현장에서 시작한 문 대통령은 이날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의 희망’이라는 주제로 200여명의 벤처기업인을 청와대로 초청, 이들의 애로사항과 정책 건의를 경청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 들어서 맨 먼저 중소기업인과 벤처기업인을 청와대로 모셨다. 이어서 대기업, 중견기업, 소상공인, 노동계 등 다양한 경제주체를 차례로 만날 예정”이라며 “올해는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희망을 가지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주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여전히 많은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며 “올해는 여러분이 더욱 크게 체감하실 수 있을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상 대통령 행사는 발언 내용까진 아니더라도 발언자는 사전에 정해지는 관례와 달리 이날 벤처기업인과 대화는 각본 없이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도 좋다. 또 중소기업과 벤처·창업의 활력을 높일 수 있는 건설적인 제안도 기대하겠다”며 “생생한 의견을 듣는 자리다. 발언자를 정하지 않았고 순서도 없다. 누구나 자유롭게 발언해 주고, 관련 부처 장관이 답변할 수 있는 부분은 답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기업 활동 과정에서 느꼈던 애로사항이나 정책 건의사항, 현재의 정부 정책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을 쏟아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은 부처 소관 사항에 대해 직접 나서서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이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사람중심 경제의 주역”이라며 “가장 시급한 현안이 일자리이고 전체 고용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힘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 살리기’ 행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보폭을 맞추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매주 금요일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기로 하고 첫 방문지로 사립유치원을 검토 중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민주당과 정부는 올해 첫 목표로서 민생안정과 경제활력을 되살리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한 언론에 보도된 통계청의 가계동향 조사 불응자 과태료 부과방안에 대해 “시대에 뒤떨어진 행정조치”라며 “채택해서는 안 된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참모진과 차담회를 하며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통계 작성에 나서게 하려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강압적인 방법으로 하는 것은 관료적 사고다. 다른 분야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문 대통령의 지적이 있은 뒤 기자 브리핑을 열고 “응답 거부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안은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최창훈 기자  press@rocketnews.co.kr

올려 0 내려 0
최창훈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중소기업 일자리와 혁신…중기부, 10조원 지원 - “여러 부처로 흩어진 중소기업 정책 총괄하고 조정기능 강화....” (2019-01-09 02:29:40)
2018년 1~11월 신설법인은 93,798개 전년동기대비 4,090개(↑4.6%) 늘어 상승세 유지 (2019-01-07 01:48:03)
'이미지 무단 도용했다’ 신종 ...
컴트리-폴란티노, 문화-제조의 ...
꽃봄 김진아 원예치료전문가, ...
잊지 말아야 할 그 날, 소녀들...
김선호 울주군수, 돼지고기 소...
국내 최대 규모 국제 물산업 박...
수소충전소 SPC 출범, 민간 수...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