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6월1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건설/부동산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토부, 민간 주도 스마트시티 조성ㆍ운영 작업 착수 -11일부터 25일까지 15일간 참여기업 모집
등록날짜 [ 2019년01월12일 10시27분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기업 설명회를 지난 9일 오전 10시 30분 광화문 KT빌딩에서 개최했다.


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민ㆍ관 협업 소통채널을 위한 얼라이언스 구성계획을 알리고 참여기업을 모집하기 위한 자리로 민간이 주도적으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세종 5-1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조성ㆍ운영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세종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지정하고 공공의 선제적 투자와 과감한 규제개선을 추진 중이나, 모빌리티, 안전, 환경, 에너지, 헬스케어, 교육, 문화ㆍ쇼핑, 행정 등 다양한 분야가 결합돼 운영되는 스마트시티의 특성 상, 이종 기업들 간의 협력과 민간 부문의 활발한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에 이번에 구성될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는 관련 기업 간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정부 정책과 사업 추진방향을 공유하는 민관 소통채널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시티 얼라이언스는 대ㆍ중소ㆍ새싹기업뿐만 아니라 대학ㆍ연구기관ㆍ협회 등 민간이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조성ㆍ확산을 이끌 핵심 협의체이자 대정부 소통창구로서, 이종기업 간 기술협력, 사업모형(비즈니스 모델) 개발, 법ㆍ제도ㆍ규제 개선, 국내외 보급ㆍ확산 등의 분야별로 분과를 나눠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또한, 얼라이언스 가입ㆍ운영 관련 최종 의사결정기구로 대표기업ㆍ전문가ㆍ연구기관ㆍ협회 등이 함께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두고, 전문가 자문그룹과 사무국 등의 지원조직도 갖춰 실효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특히, 가시적 성과를 위해 우선 `국가시범도시 소위원회`를 발족하고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이 국가시범도시의 인프라와 접목될 수 있도록 기술협력과 융복합, 사업 및 서비스 모형 발굴, 규제 및 제도개선사항 발굴 등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번 얼라이언스 기업 설명회는 얼라이언스 추진계획, 국가시범도시(세종ㆍ부산) 기업 참여방안 및 향후 계획 공유, 질의응답 및 기업 건의사항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1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15일간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의 접수를 받을 계획이며, 1월말 발기인 대회를 시작으로 2월 중순 창립총회와 발족식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얼라이언스는 다양한 기업의 참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민간 주도의 지속가능한 혁신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기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면서 "특히, 국가시범도시와 관련된 소위원회를 우선 발족하는 만큼, 세계 선도적인 스마트시티 조성에 기여하고 싶은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벽희 기자  press@rocketnews.co.kr

올려 0 내려 0
윤벽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2월 신규 임대사업자 14,418명 및 임대주택 36,943채 등록 - 전월 대비 등록사업자 54.4% 증가, 등록주택 54.6% 증가 (2019-01-14 10:29:19)
의정부 고산 등 행복주택 모집 마감…2018 행복주택 4분기 입주자 모집이 10일 마감 (2019-01-12 10:09:55)
북그루, 장영권 박사 ‘위대한 ...
자일링스, 새로운 이정표를 수...
바른손,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
메타포SC, MTPR X BTS 컬러렌즈...
아이데미아, IFSEC인터내셔널에...
한미약품, 골관절염 주사제 ‘...
리소코리아, 리소그라프 디자인...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