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10월15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오피니언 > 전문가기고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마무리
등록날짜 [ 2019년04월03일 02시59분 ]

장관교체기입니다. 신임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까지 끝났습니다. 이제 국회에서의 결과보고서 채택과 대통령의 임명이 남은 절차입니다. 마무리를 차근차근하는 중입니다. 3월 중순에 간부들과 워크숍을 가진 데 이어 지난주에는 평직원들과 다과회를 겸해 마지막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행안부 소속기관 중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있습니다. 갈수록 업무가 많아지는 건 물론이고 디지털 관련 범죄가 늘면서 역할이 막중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특히 부검의들이 격무에 지친 나머지 이직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토, 일요일도 제대로 못 쉰다고 합니다. 일을 많이 시키면 그만큼 대우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저께는 재임 동안 딱 한 번 잠깐 들러 본 게 전부였던 국과수를 찾았습니다. 원주에 있습니다. 정원도 못 채우고 있는 부검의를 다시 충원할 방안을 보고받았습니다.
 


지난주 수요일에는 용인 공사 현장에서 불이 났습니다. 지하 7층에 지상 22층짜리 대형 건물입니다. 당시 인부만 1천 명 넘게 작업 중이었습니다. 불은 용접 작업 중 불똥이 튀면서 일어났다고 합니다. 공사 현장에 불이 났다 하면 으레 용접 작업이 원인입니다. 그렇게 단속을 하고, 감독을 해도 잘 안 됩니다. 다행인 것은 부상자 1명 외에 인명 피해가 없었습니다. 자력 대피 외에 구조만 62명을 했다 하니 소방관들이 수고 많으셨습니다.


소방관들은 인명 피해를 가장 신경 씁니다. 재산보다 인명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비교해보면 제가 처음 취임했던 17년~18년 겨울보다 18년~19년 겨울의 화재 인명 피해가 훨씬 줄었습니다. 불이 났을 때, 우선 시민들의 행동이 훨씬 기민해진 듯합니다. 계속 ‘고함치고, 대피한다’는 수칙을 홍보해야 합니다.


이번엔 대응이 잘 되었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보통 재난 관리 4단계를 예방→대비→대응→복구로 분류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KT 통신구 화재는 평상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통제를 받습니다. 강릉 KTX 탈선 사고는 국토교통부입니다. 고양 저유소는 산업통상자원부 소관입니다. 문제는 그러다 사고가 났을 때입니다. 원래는 평소 소관 부처가 사고 대응 복구도 책임져야 합니다. 그런데 화재의 경우엔 소방이 출동합니다. 피해가 커지면 소방청을 외청으로 둔 행정안전부도 나섭니다. 화재가 아닌 경우에도 피해가 커진다 싶으면 행정안전부가 나서야 합니다.


이걸 행안부 입장에서 뒤집어 보면, 큰 사고가 터지면 대응 및 복구는 해야 하면서도 예방이나 대비는 행안부가 관여할 수가 없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러다 보니 공격과 수비가 따로 노는 축구팀처럼 빈 공간이 생겨 버립니다. 앞으로 이 빈틈을 메워가야 합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국민안전처를 행정자치부와 통합한 것은 대응과 복구력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실제 해본 결과 행자부의 지방 네트워크가 재난 대응과 복구에 큰 힘이 된다는 게 입증되었습니다. 이제 앞으로는 예방과 대비력을 높이기 위한 각 부처와 행안부 간의 협업 체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신체 어느 부위가 아플 가능성이 높은지 의사한테 가서 종합검진을 받아보는 게, 전체 의료비를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이런저런 복기를 해보고 있습니다. 퇴임하면 차분히 정리해 볼 생각입니다. 주말에 유독 사고가 많더니 오늘은 참 조용한 일요일 저녁입니다. 다행입니다.

 

<펌> - 김부겸장관의 페이스북 글

올려 0 내려 0
최창훈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한민국 앞으로 1백년 (2019-04-12 03:00:07)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후보자 지명 소감 (2019-03-28 23:46:15)
탈북민 창업가 토크콘서트 성료...
[코인이슈룸] 특집 #3, 암호화...
[코인이슈룸] 특집 #4, 디지털...
[코인이슈룸] 비트코인 300달러...
[코인이슈룸] 비트코인, 알트코...
[코인이슈룸] 비트소닉 해킹, ...
[코인이슈룸] 주말동안 비트코...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