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4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경제 > 기업/상품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행정안전부, 700여 공공기관데이터 소재 및 연관관계 시각화한‘국가데이터맵’ 서비스 - 데이터, 쉽게 찾고 신청까지 한 번에
등록날짜 [ 2019년04월04일 03시59분 ]

앞으로는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내 ‘국가데이터맵’ 서비스를 통해 700여 개 공공기관의 공개 가능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정부가 가진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해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데이터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이를 표준화하고 품질점검을 거쳐 개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은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의 소재와 메타데이터를 통합·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시스템이다.
 


현재도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공공기관이 개방하는 28,000여 개의 개방 데이터를 다운받거나 오픈API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지만, 원하는 데이터를 어느 기관이 어떠한 형태로 갖고 있는지 검색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에 앞으로는 공공기관이 관리하는 모든 메타데이터를 범정부 데이터플랫폼에 있는 메타관리시스템으로 통합 관리하고, 수집된 메타데이터는 공공데이터의 소재정보와 데이터 간 연관관계를 시각화한 국가데이터맵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국가데이터맵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검색함은 물론, 시각화된 연관데이터 자료를 통해 데이터의 활용 검토나 개방 여부를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개방 중인 데이터는 바로 내려받기가 가능하고, 개방 예정 데이터는 별도의 신청 절차를 통해 제공 받을 수 있다.


한편, 최근 미세먼지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안을 중심으로 관련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포털에 ‘이슈데이터’ 코너를 신설해 제공한다.


‘이슈데이터(미세먼지)’에서는 미세먼지의 원인인 대기오염물질, 배출가스 등 관련 데이터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최근 미세먼지 등 사회적 이슈가 되는 관련 데이터를 하나씩 직접 검색하여야 하고 한꺼번에 확인할 수 없었던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지속적으로 저출산, 안전 등 주제별 이슈데이터를 첫 화면에 구성하여 사회적 관심 사안을 바로 확인하고, 국민이 의견을 제시하는 등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서비스 개선으로 국민들이 공공데이터의 소재를 손쉽게 파악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성공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사회적 관심과 이슈에 대한 공공데이터 활용 및 국민 참여와 의견수렴을 통해 정부혁신이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창훈 기자  press@rocketnews.co.kr

올려 0 내려 0
최창훈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청년배당) 사업 시행.... 경기도 3년 이상 거주한 24세 청년에 년 100만원 지원....! (2019-04-07 23:53:20)
산자부, 적정대가 지급 위해 엔지니어링 표준품셈 마련 (2019-03-30 00:36:27)
[인터뷰]김정태(서울시의원) 전...
한국새생명복지재단-(주)파코메...
국무조정실, 규제완화-9월부터 ...
LH, 올해 공사ㆍ용역 발주 12조...
세월호 5주기 전국서 추모 물결...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홈쇼핑...
이낙연 총리 '국민안전의 날 국...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