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1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연예/스포츠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명시 ‘광명시민 1번가’ 개설…시정참여 플랫폼
등록날짜 [ 2019년05월16일 03시30분 ]

광명시는 온라인 시민 참여 정책 플랫폼 ‘광명시민 1번가’를 15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시민 아이디어를 직접 듣고 소통하고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민 1번가를 통해 보다 많은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고 민관 협치 시스템과 연계를 통해 숙의민주주의가 광명에서 실현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명시민 1번가는 웹 브라우저와 모바일 버전으로 제공되고 광명시청 누리집에 회원 가입 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시정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광명시는 ‘광화문 1번가’를 비롯해 중앙정부와 많은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온라인 소통 플랫폼과 차별화하기 위해 오프라인 숙의과정을 강화했다. 시민이 제안한 정책 아이디어를 올해 2월 구성한 광명시 협치추진단에서 검토하고, 필요할 경우 오프라인 협치 토론회를 거쳐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화가 되도록 집중하는 구조다.


광명시민 1번가는 ‘제안하는 시민’과 ‘토론하는 시민’으로 구성됐으며, 제안하는 시민이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담당부서 검토와 광명시 협치추진단 회의를 거쳐 정책 채택 여부를 검토한다.


토론하는 시민은 정책을 입안하기 전 시민 의견을 묻고 여론을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찬성·반대 등 투표 결과가 실시간으로 공개되며 최종 투표 결과와 기타 시민 의견이 정책 수립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한편 광명시는 작년 9월 조직개편으로 민관협치팀-시민협력팀을 신설하고 12월 경기도 시-군 최초로 ‘광명시 민관 협치 활성화 기본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청년·여성·노인 등 세분화된 시민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참여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최창훈 기자  press@rocketnews.co.kr

올려 0 내려 0
최창훈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달 1일 ‘DMZ 평화의길’ 철원 구간 개방 - 20일부터 참가 신청…전체 거리 15㎞, 3시간 소요 (2019-05-21 05:05:35)
문재인정부 문화와여가, '숫자로 보는 2년의 기록' ⑥ 내일을 위한 국민의 쉼표 (2019-05-13 00:05:57)
airKitchen, 한국 서비스 개시...
루솔, 이유식 1.5단계 출시로 ...
에이수스, RTX의 새로운 표준 G...
한국민속촌, 납량특집 공포체험...
아이언소스, 광고 수익 극대화 ...
CJ푸드빌 더플레이스, ‘7월 델...
메이투, 핑크퐁 아기상어 카메...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