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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만성병, 어깨통증 해결하는 어깨건강 기혈운동
등록날짜 [ 2016년11월14일 14시14분 ]

현대인의 만성 고질병, 어깨통증...
이러한 어깨통증은 남녀노소 모두가 가지고 있는 현대병으로 열거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그 양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모든 병이 마찬가지 이겠지만 어깨통증 또한 운동부족이나 잘못된 자세, 사고로 인한 어깨 관절에 붙어 있는 근육, 연골, 인대 등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질환이 포함된다.
 


만성적인 어깨통증은 한습(寒濕)으로 인한 시리고 욱씬 거리는 어깨관절 통증과,  무리한 운동이나 어깨 과다 사용으로 오는 시큰거리는 열감의 어깨통증, 그리고 어깨관절 주위 근육과 인대에 석회가 섬유질처럼 굳어져 어깨 회전이 잘 안되고 무겁고 뻣뻣하며 찌르는 듯 극심한 어꺠통증 등으로 나뉠 수 있다. 또한  목 경추 변이로 어깨통증이 오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팔에서 손끝까지 저림과 통증이 반복 된다.

Ⅰ. 어깨통증 예방
이러한 어깨통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온이 내려가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 어깨 부위에 가볍고 따스한 숄을 걸치거나 조끼를 입어 해당 부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평소에 어깨 관절 주위 근육을 자주 움직이는 기혈운동으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야 한다.  특히 기온이 내려가는 계절에는 몸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생강차, 계피차, 칡차, 대추차, 솔잎차, 양파차나 대파 달인 물 등을 자신의 체질과 기호에 맞게 자주 마시는 것도 어깨통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Ⅱ. 어깨건강 기혈운동
어깨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너무 무리한 어깨운동을 하거나 생리적 한계를 넘어서는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도리어 경직된 어깨에 무리가 가게 되어 어깨통증만 가중된다. 스트레스가 쌓여도 어깨 근육이 움츠러 들경직되므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면서 어깨의 힘을 빼고 으쓱 으쓱 어깨춤을 추듯 가볍게 어깨를 풀어 주는 스트레칭을 한 다음에 점차로 강도를 높이면서 어깨 관절 회전운동과 어깨 근력 강화 기혈순환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어깨건강 기혈운동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틀어진 어깨를 바르게 교정하여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운동법이다.  지속적으로 어깨건강 기혈운동을 하면 어깨 회전 운동을 할 때 뚝뚝 거리는 소리도 사라지면서 마치 기름을 칠한 것과 같이 어깨관절 회전의 유연성이 회복할 수 있어 어깨통증도 점차 감소되고 기분(氣의 분포)이 좋아진다.


1) 어깨건강 옆구리 기혈운동

 

 


1. 가슴을 펴고서 편안하게 앉아서 오른쪽 팔을 머리 위 백회혈(百會穴) 위에 올려 놓는다.
(백회혈(百會穴)의 위치는, 코끝에서 머리 위로 올라가고 목의 경추를 잇는 정중선과 양쪽 귀의 이첨(귀 위쪽의 가장 높은 부위)을 이었을 때 만나는 머리 혈자리이며 뇌하수체 호르몬을 자극하여 스트레스 해소, 혈액순환, 고혈압, 뇌졸증, 두통, 치매, 우울증, 뇌질환, 건망증, 집중력 향상 등 건강에 좋은 혈자리이다)
2.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꽉 잡고서 머리 백회혈(百會穴) 을 누르면서 서서히 왼쪽으로 잡아 당기며 들숨(숨을 들여마심)을 한다.
3. 모든 스트레칭은 자신의 생리적 한계까지 당겨야 하며 위 동작은 어깨 뒤에 위치한 견갑근과 소원근 대원근의 유연성과 근력을 강화한다.
4. 허리를 쭉 펴고서 겨드랑이가 쫙 펴져서 겨드랑이 가운데 위치한 심장의 경혈인 극천혈(極泉穴)을 자극하면 심장을 편안하게 해준다..
5. 겨드랑이 림프관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어깨와 팔의 부종과 노폐물을 제거하여 대사기능과 면역력이 좋아지는 건강 기혈운동이다.
6. 원래의 바른 자세로 돌아오면서 날숨(숨을 내쉼)을 한다.
7. 같은 동작을 일어서서 두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11자로 벌리고 해도 좋다.
8. (왼쪽 팔 동작 반복)

 

 

2) 어깨교정 팔꿈치 뒤로 합장 기혈운동

 


1. 양손을 모아서 합장을 한 후에 서서히 위로 만세를 하며 들숨을 한다.
2. 팔꿈치를 굽혀서 합장한 손을 머리 뒤로 넘기면서 날숨을 한다.
3. 합장한 손가락 끝이 아래로 향하여 어깨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4. 팔을 뒤로 넘긴 채 고개를 숙이지 않고 머리를 앞으로 최대한 당긴다.
5. 다시 합장한 손을 위로 만세를 하면서 들숨을 한다.
6. 합장한 손을 가슴까지 천천히 내려오면서 가슴 속 모든 스트레스와 몸 속의 노폐물을 뿜어내듯이 입술을 약간 벌려서 후우~ 소리를 내면서 날숨을 길게 한다.
7. 뒷목과 어깨로 연결된 승모근을 풀어주어 어깨관절 및 어깨근력 강화에 좋다.
8. 이 동작은 어깨 틀어짐 및 목 디스크 협착 교정운동이며 뇌졸중과 고혈압 예방에 좋은 기혈운동이다.
9. 평소 쌓인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커서 만성질환 예방에도 좋은 어깨건강 기혈운동이다.
10. (동작 반복)
 

3)  어깨통증예방 열중쉬어 손목 당기기

 

 

1. 양 발을 11자로 서서 어깨너비 보다 넓게 벌리고 가슴을 펴서 바르게 선다.
2. 두 다리는 움직이지 않은 채 오른 팔을 뒤로 허리를 감싼다.
3. 뒤로 돌린 손이나 손목을 손바닥이 마주보는 자세로 잡아 천천히 당기면서
고개와 상체도 오른쪽으로 최대한 돌리며 들숨(숨을 들이마심)을 한다.
4. 허리 뒤로 돌린 손이나 손목을 꽉 잡은 채로 고개와 상체를 바로 하며 날숨(숨을 내쉼)을 한다.
5. 이 동작은 운동부족이나 어깨근육 사용과다로 인한 어깨관절과 어깨근육을 풀어주고 틀어진 쇄골 교정에 효과로 자세가 바르게 된다.
6. 어깨 관절 주위의 혈자리가 자극되면서 굳어진 어깨근육, 연골, 인대와 신경세포가 회복되며 기혈순환이 원활해 진다.
7. 움츠려진 어깨를 바르게 교정하는 효과와 허리교정에도 좋은 기혈운동이다.
8. 틀어진 어깨관절을 바르게 교정해 주며 심폐기능을 활성화 하는 기혈운동이다.
9. 어깨와 양 팔의 근육 이완과 가슴의 늑막과 횡격막이 최대로 펴지면서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유방암예방과 심폐질환예방 효과가 크다.
10. (왼쪽 동작 반복)
 

국제기혈도아카데미 원장 월선 김용필 beijingseoul@daum.net
건강상담: 010-4181-5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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